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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신학기 초등학교 1학년에게 방과후수업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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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래 생활정보

3월 신학기 초등학교 1학년에게 방과후수업이 필요한가?

by 고.래 2023. 3. 7.

3월 신학기가 시작되면서 입학하는 신입생과 새 학년이 되는 재학생들이 설레는 마음으로 학교 생활을 시작합니다. 새 친구와 새 교실, 새 담임선생님과 만나는 3월 신학기는 기대와 염려하는 복잡한 심경이어서 안정적으로 적응하는 데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 우리나라의 방과후수업

국가 및 지방 자치단체에서 운영되는 공공 및 민간단체에 의해 제공됩니다. 방과 후 수업은 학교 시간 이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가 교육과정에서 정규 교육과정으로 인정되어 있습니다. 방과후수업은 보강수업, 농촌진흥청 주관 농어촌 청소년 생활체험 활동, 공공도서관의 독서 활동, 체육시설 이용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또한,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자율적인 방과후수업도 운영됩니다. 이러한 방과후수업은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한편, 방과후수업 시스템에는 몇 가지 문제점도 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부모님의 경제적 여건이나 학교와의 거리 등의 이유로 방과후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방과후수업의 질이나 내용이 다양하지 않은 문제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방과후수업 시스템을 개선하고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과 필요에 부응하며, 더욱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초등학교 1학년 방과후수업의 필요성

 초등학생 1학년 방과후수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학교생활 습관 형성 : 초등학생 1학년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기간입니다. 방과후수업은 학교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며, 일상적인 학교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학습동기 유발 : 초등학교 1학년은 학교생활에 대한 호기심과 학습에 대한 관심이 많은 시기입니다. 방과후수업은 학습동기를 유발하며,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돕습니다.
  • 다양한 경험 제공 : 방과후수업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예술, 체육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학습성취도 향상 : 방과후수업은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보충수업, 예습과 복습 등의 학습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생 1학년 방과후수업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며,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학습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 초등학교 1학년 방과후수업 반대하는 이유

초등학교 1학년에게 방과후수업에 반대하는 의견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초등학교 1학년은 아직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방과후수업이 추가로 부담이 될 수 있다.
  • 방과후수업은 학생들의 자율성을 제한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학습할 수 없는 제약이 있다.
  • 초등학교 1학년에게는 충분한 휴식과 놀이시간이 필요한데, 방과후수업은 이러한 시간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부적절하다.
  • 일부 학생들은 방과후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제적 여건이나 학교와의 거리 등의 이유로 형편이 어렵게 된다.
  • 학교 수업 이외에도 다양한 독서나 외부 활동 등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방과후수업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 방과후수업에 참여하기 적절한 시기

방과후수업 참여하기 적절한 시기는 학생의 연령, 학교 생활에 대한 적응력, 학습 동기와 관심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에서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적응한 후에 참여하면 방과후수업이 추가적인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이후에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발달하고, 학습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능력이 강화됩니다. 따라서 방과후수업에서 학생들이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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