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흑해 곡물협정"으로 주식시장이 반응했다.>

. .
고.래 생활정보

"흑해 곡물협정"으로 주식시장이 반응했다.

by 고.래 2023. 4. 27.

"흑해 곡물 협정" 관련 기사로 주식 시장이 들썩였다. 비료, 곡물 주가가 강세를 보이며 상한가 종목을 내기도 했다. 기사에 따르면 "흑해 곡물 협정" 연장 가능성이 불투명해진 것이 이유가 되었다고 한다. 

 

흑해 곡물 협정?? 곡물이니까 비료, 곡물 주가가 움직였다고 치자. 흑해는 어디고, 협정의 내용은 무엇이길래 시장이 반응했을까?

 

 

흑해 곡물 협정이란?

흑해 곡물 협정은 어떻게 맺었나?

흑해 곡물 협정 연장될까

흑해는 어디인가?

 

 

 

▒  흑해 곡물 협정이란? 

- 흑해 곡물 협정 (Black Sea Grain Initiative) 

러시아와 우크라나이나 전쟁으로 중단된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 재개를 위해 2022년 7월,  4개월 기한으로 체결된 협정이다. 당시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유엔과 튀르키예(과거 터키에서 국가명 변경)의 중재 하에 흑해 항로를 통해 양국 곡물과 비료를 안전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흑해 곡물 협정 어떻게 맺었나? 

우크라이나는 밀과 옥수수, 콩, 해바라기유 등의 세계 최대 수출국 하나였지만,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흑해'가 봉쇄되면서 연간 6000만 ~ 8000만 톤에 달하던 곡물 수출이 모두 중단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제 곡물가도 급격히 상승한 것은 물론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 등에 극심한 식량난이 초래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이예 유엔과 튀르키예가 나서 '해상 안전 항로'를 통한 곡물 수출 재개 방안을 추진하였고, 그 결과 2022년 7월 22일 "흑해 곡물 수출 협정" 이 맺어진 것이다.

 

 

 

▒  흑해 곡물 협정 은 연장될까? 

러시아 '흑해 곡물 협정' 파기 위협으로 세계 곡물시장 위기

푸틴 최측근 경고 "G7 대러 수출금지 땐 흑해 곡물협정도 끝"

러시아 흑해 공물 협정 종료 위협

 

연일 뉴스기사가 쏟아져나왔다. 

미국과 유럽 등의 서방은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 은행들을 제재 대상으로 올리고 국제 은행 간 송금망인 SWIFT에서 퇴출한 바 있다. 이렇게 되면 은행 간 거래를 포함한 외화 송금이 금지가 된다. 러시아는 그동안 '흑해 곡물 협정' 연장 협상을 벌이면서 러시아 농업은행의 SWIFT 복귀 등을 요구해 왔다. 그리고 러시아는 지난해 협정 체결 이후 지금까지 러시아산 곡물과 비료도 흑해를 통해 원활하게 수출될 수 있도록 한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며 이 문제 해결 없이는 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경고해 왔다.

 

 

'흑해 곡물 협정' 재연장을 두고 러시아와 유엔의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중에, 우크라이나 군이 크림반도의 민간 시설을 공격함으로써 협정 위반했다고 러시아가 주장하고 나섰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번 공격으로 협정의재연장이 위태로워졌다고 경고했다. 

 

 

지난주에도 세계 주요 7개국(G7) 장관급 회의에서 러시아에 대한 수출을 전면 통제하는 강경 규제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지자 러시아는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흑해 곡물 협정" 파기를 언급하며 식량 무기화를 암시했다.

 

 

 

 

글쎄 연장될까?

 

 

▒  흑해는 어디인가 ?

흑해(Black Sea)

유럽 남동부와 아시아 사이에 있는 바다를 흑해라고 부른다. 남쪽은 튀르키예, 서쪽은 유럽의 튀르키예, 불가리아, 루마니아, 북쪽과 동쪽은 우크라이나, 러시아 연방, 조지아에 둘러싸여 있다. 북부는 크림 반도가 돌출해 있는 것을 제외하면 해안선이 비교적 단조롭다. 해저지형은 북반부에 대륙붕의 발달이 현저하고 남반부는 비교적 깊다.

어업은 주로 얕은 북해안에서 행해지는데, 어족은 108종에 이르고 청어, 고등어, 철갑상어, 정어리, 넙치, 꼬치고기, 농어, 도미 등이 잡힌다. 예로부터 중요한 수상교통지이며, 해외로 통하는 바다로서 몇 개 안 되는 부동항이 있기 때문에 제정 러시아 시대에는 남방 진출의 기지가 되었다.

러시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우크라이나 등도 무역에서 흑해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 주요항

  • 우크라이나 - 오데사, 미콜라이우, 헤르손, 세바스토폴
  • 러시아 - 노보로시스크, 소치
  • 조지아 - 바투미
  • 루마니아 - 콘스탄차
  • 불가리아 - 부르가스, 바르나
  • 튀르키예 -  삼순, 시노프, 트라븐 존 

 

흑해 주변 국가
흑해 주변 국가

 

 

 

 

 

 


먹고사는 문제

먹는 것 가지고

장난치는 것 아니야~


 

,,
,

댓글

.